초등교육2009. 7. 6. 23:11


기말고사 1번으로 제시되었던 문제와, 내 답안.
예외적으로 기말고사를 메일로 제출하는 형식이 취해졌지만,
당연히 그 문제의 수준은 녹록치 않았다.
이 문제 때문에 후배 학생증까지 빌려서 도서관에서 빌린 책들을 잔뜩 쌓아놓고
반나절동안 머리를 쥐어 뜯으며 고민했던 기억이;; 
이 과제를 하던 날 밤 기숙사에서, 우리는 정신없이 토론을 벌였다.





인지발달이론의 일반적 특징과는 다른 도덕성 발달이론의 독특한 성격을 제시하고,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초등학교 적용 한계점을 설명하시오.





  콜버그는 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도덕성이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사회적 경험이 풍부해지면서 단계적 계열을 따라 순서대로 발달해간다고 주장하였다. 콜버그의 이 이론은 인지발달이론의 일반적 특징인 '단계적 계열'로 설명한다는 점, 순서가 있다는 점 등을 따른다. 인간이 미리 정해진 최종 상태를 향해 나아가며, 인간은 그 과정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관점에도 부합한다. 인간의 도덕성도 목표 지향적이자 목적론적으로 발달하며, 발달단계들이 일정한 방향을 향하여 나아가는 발달경향을 나타내고, 이 변화는 양적이기보다는 질적이다.


  이러한 유사점이 있음에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일반적 인지발달이론의 특징에서 벗어나는 면이 있는데, 단계별 연령을 제시하지 않아 나이와 단계의 수준의 상관관계가 다른 이론보다 훨씬 적은 편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일반적인 인지발달은 특정 연령대에 도달하면 몸에 프로그램화된 정보를 따르듯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도덕성의 경우는 다른 인지발달보다 이런 경향이 적다. 보편적으로 모든 사람이 거치는 단계는 특히 4단계까지이고, 나이가 굉장히 많이 들어도 전인습 수준에 머무르는 경우도 다른 인지발달이론의 '개인차' 수준을 넘어설 만큼 많다. 환경적 요소가 특히 많이 작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5, 6단계는 특정 문화권의 가치를 담은 단계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거치는' 일반적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와는 그 성격이 다르다. 완벽히 객관적인 사실을 판별하는 단계들이 아니라 가치지향적 성격을 띠는 단계들로 이루어진 것이다.


  또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는 때로는 퇴행하기도 한다. 상위 단계로 발달이 일어나면 하위 단계의 상태로 돌아가지 않는 대부분의 일반 발달이론들의 단계와는 다른 점이다.


  '도덕성' 발달을 인지발달의 관점에서 파악할 때 도덕성 사고 발달이 행동적 측면과 연결될 것이라는 전제로 연구된 것임도 콜버그 이론의 특징이다. 다른 인지발달이론은 연구 대상 자체를 연구하였지만, 콜버그의 이론은 연구 대상을 한정적으로 정의한 뒤 이것이 다른 요소와 기능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연구한 것이다.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적 사고 발달이 곧 양심의 행동적, 감정적 측면과 연결되므로 도덕적 판단 발달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입장에서 인지발달 이론을 도덕적 영역으로 확장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도덕성'의 개념과 연구 방법을 정립하는 과정은 일반적 인지발달이론의 탄생 배경과는 달랐다. 당시는 '도덕적' 추론에 대한 것이 과학적 연구 주제로 적절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분위기였기 때문이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개념을 '정의에 관한 추론능력'으로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행동보다 추론을 우선시하는 연구로 행동주의와 실증주의 전통을 파괴하였다. 따라서 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여러 한계를 갖는다. 특히 이 도덕성 발달단계를 초등학교에 적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한계가 발생한다.


  첫째,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위는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은 도덕적 행위보다 도덕 관련 상황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사고능력을 중시하는 이론이다. 하지만 바른 판단 능력이 도덕적 행동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초등학교에서 도덕 교육을 할 때 콜버그의 이론을 고려한다면 이런 '판단' 위주의 교육을 진행하게 되고, 학생들은 '도덕성'이 아닌 '도덕적 판단 능력'만 발달시키게 될 것이다. 대부분 전인습 수준에 머무르는 초등학생들을 고려하면, 이런 도덕 교육이 성인기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우려된다.


  둘째, 그의 이론이 말하는 도덕성은 '개인의 권리와 공정성'이라는 도덕성의 일부 측면만을 반영하기에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기에는 성차별적 요소를 포함할 우려가 있다. Gilligan이 초등학령기 아동이 포함된 6-18세 소녀들이 소년과는 달리 공정성 보다는 이타적 가치를 중요시 여긴다고 밝힌 바가 있는 것처럼, 도덕성은 콜버그의 이론에서 제시되는 단계만으로 측정될 수 없다.


  셋째, 초등학생들은 콜버그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폭넓은 능력을 지니고 있어, 그의 이론에서처럼 자기중심적 반응, 혹은 강한 힘에 대한 복종으로 그렇게 제한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 데이먼, 아이젠버그, 호프만 등의 연구가 이런 의견을 타진한다. 타인의 감정을 느끼는 공감능력이 아주 어린 아기에게서도 발견되고 있는 등, 그의 이론을 초등학교에 적용하는 것 자체가 내용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아이젠버그는, 개인의 도덕적 판단은 문화적 특성이나 순간적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발달하지도 않고 예측 가능한 것도 아니므로 엄격하고 절대적인 단계를 가정한 것 자체가 잘못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Posted by arti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