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2009. 7. 2. 15:13



선으로 표현된 조형




제출일 : 2009년 4월 27일










제목 : Shiny flower stand

재료 : 철사, 비즈, 9핀(40mm)

크기 : 27cm × 44cm




내용 설명


꽃모양을 형상화한 장식용 스탠드입니다. 불을 켜는 전기스탠드가 아니라, 실내 장식을 위해 코너에 배치하는 장식대입니다. 장식용인 만큼, 화려한 느낌을 주기 위해 금빛 계열의 색상을 사용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금색, 유광 레몬색, 보라색, 자주색, 고동색을 썼습니다. 하지만 비즈나 유광 레몬색이 매우 화려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화려함이 너무 붕 뜨지 않고 안정적으로 아름다운 느낌을 주도록 하기 위해 뼈대를 이루는 주된 색인 금색은 무광을 선택했습니다.



꽃을 본 딴 머리의 중앙에는 큰 비즈를 달아 꽃술을 표현했습니다. 줄기 부분은 무게를 최소화하기 위해 굵은 철사 하나만을 이용했는데, 밋밋함을 해소하기 위해 주변부에 덩굴손이 올라가는 듯한 느낌을 주도록 유광 레몬색의 가벼운 철사를 활용해 장식하였습니다. 덩굴손의 얽힘과 함께 잎과 꽃의 느낌도 표현하기 위해 부드러운 나선으로 부분 부분을 꼬아 균형 있는 장식을 마무리했습니다. 특히 하트를 형상화하기도 하여 재치있는 변화를 주었습니다. 나선부에는 여러 가지 비즈를 달아 장식적 요소를 강화했으며, 전체적인 색감이 조화를 이루도록 색상 선택에 주의했습니다. 스탠드의 다리 부분은 무게감과 안정감을 주기 위해 최대한 크게 만들었으며, 꽃잎 모양을 형상화하여 전체적으로 원형을 이루도록 했습니다. 또한 다리 부분인 만큼 무거운 머리를 지지하는 역할을 해야 하므로 아랫부분에 굵은 철사를 촘촘히 감아 묵직하게 만들었습니다.





과정에서 느낀 점


뼈대의 주된 부분이었던 다리와 머리 부분은 낱낱의 철사를 모아 하나의 안정된 원형의 조형을 만들어야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부분을 다룰 때는 손이 다섯 개는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실패도 많았고 까다로웠습니다. 하지만 뼈대를 잡는 데 성공하면서 노하우가 생겼고, 다음부터는 훨씬 더 빨리 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선적인 요소로 표현한 장식품이 참 아름다웠습니다. 전체적으로 안정된 곡선미를 염두에 두고 표현하였습니다. 색상과 선의 흐름만으로 완성된 작품인데도 장식품으로 충실히 기능할 만큼 아름다워서, 선이라는 조형 요소가 어떤 독특한 기능을 하는지, 어떤 아름다움을 갖는지 직접 깊이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재료적 측면


재료로 사용한 철사는 활용하는 부분에 따라 굵기와 색상을 적절히 선택했습니다. 뼈대로 사용한 철사는 지름이 3mm로, 다루기 힘들지만 매우 안정감 있고 힘 있는 느낌을 주는 선재입니다. 연결부를 고정하거나 거미줄 모양으로 뼈대 사이를 연결하는 데 사용한 철사는 지름 1.2mm인 것으로, 가볍고 유연하여 촘촘한 무늬를 표현하기에 적절했습니다. 줄기를 이루는 철사는 비닐이 씌워진 지름 4mm짜리 철사로, 가벼운 편이면서도 안정감이 있는 재료입니다. 덩굴손을 표현한 유광 레몬색 철사는 지름이 1.5mm인데, 이 굵기의 철사는 나선형 무늬처럼 어떤 큰 무늬를 고정된 상태로 표현하기에 적절한 강도를 갖고 있습니다. 너무 굵지도 않아서 부드러운 선의 아름다움을 나타내기에도 적합한 소재입니다. 비즈는 적당한 포인트의 색감과 빛을 첨가하여 전체 장식물이 심심하지 않고 더욱 화려해지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기법적 측면


철사의 한쪽을 손으로 잡고 다른 한 쪽 끝을 펜치로 잡아 둥글게 말아 구부리는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부분적으로 감아올리거나, 뼈대에 매듭을 지어가며 거미줄 모양으로 가는 철사를 감는 방법을 썼습니다. 만들어진 스탠드는 전체적인 모양을 두 손으로 주물러 수정하고 균형을 잡았습니다.




'초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실기3] 종합  (0) 2009.07.02
[미술실기3] 양 portfolio  (0) 2009.07.02
[미술실기3] 면 portfolio  (0) 2009.07.02
[미술실기3] 점 portfolio  (0) 2009.07.02
[미술실기3] 점과 선  (0) 2009.03.15
Posted by arti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