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2009. 3. 15. 00:53


서론.
 
점의 사명은, 본래는 평면상에서의 넓이나 공간에서 양을 보이려는 데 있지 않고, 평면이나 공간만의 어떤 위치를 지정함을 목적으로 하는 데 있다. 면적도 체적도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상태에 점이 있는 것이나, 그 성격은 원이나 구와 같다. 점은 주위에 펼쳐지는 무한한 공간과의 연관 속에서 중심을 이룬다. 조형은 이러한 <점>과 공간 간의 여러 가지 전개에 의해 유도되는 것이므로, 조형의 모든 요소는 <점>에서부터 출발한다고도 말할 수 있다. <선>도 이러한 위치 지정을 목적으로 하는 이상 <점>처럼 면적이나 체적 이전의 문제가 된다. 이처럼 면적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조형 요소를 <1차원>이라 한다.





선(線)에 대하여
 
  조형의 최초 단위인 1차원적 요소 <점>과 <선>은, 조형의 골격이라고도 할 수 있다. 모든 것이 여기서 출발하고 여기에 귀결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선 이러한 단위에 의한 구성을 추구함으로써 조형의 기초적 골격을 이해하고, 이어서 전개되는 조형의 여러 요소를 자신의 본질에 맞게 받아들일 단서를 포착해야 한다.
  <선>은 많은 점에 의해 결합되고, <점>과 <선>의 조합은 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선>은 모든 것을 집합시키고 모든 것을 출발시키는 <점>의 사명에 따라 결합되어 있다. 또한 이렇게 <선>은 공간을 힘차게 점유하고, 모든 공간을 향하여 그 영역을 개방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이렇게- <1차원>이라고 하는 극히 추상적인 요소가 조형의 가장 기초적 골격으로서 존재하면서, 모든 가능성을 향하여 공간의 문을 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라.



선의 성격
 
  점이 이동할 때 생기는 궤적이 공간을 자유로이 헤엄침으로써 갖가지 모습을 취하는데, 이 궤적이 <선>이다. 이때, <점>이 다른 <점>을 향해 최단거리를 이동하면 <직선>, 평면상에서 두 점 사이의 최단거리를 벗어나면 <1차 곡선>, 입체 공간상에서는 <2차 곡선>이 발생한다.

<직선>의 성격은 위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한다.

<수평선> : 지구의 중력에 가장 안정된 선. 평화, 휴식, 융화, 순응 등과 관련되고, 옆으로에의 퍼짐은 동양적 유구함을 원하는 마음과 밀접한 듯 하다. 우리나라의 고대로부터 내려온 건축의 선을 생각해 보자.
<수직선> : 기도, 저항, 미지의 공포 등과 연관, 서구적 이미지 연상. 고딕 교회의 탑, 레그 버들러의 조각을 상기해 보라.
<사선> : 수직선과 수평선 사이를 옯겨다니는 갖가지 단계가 있고, 극히 복잡한 요소가 있다. 앞의 둘이 고정된 상태임에 비해 사선은 항상 불안정한 움직임을 보이며, 불안이나 의혹에 차 있고, 그 이동성은 시간이나 허공에까지 연관된다. 그리고 때로는 지표에서 유리된 자유로운 공간에 조형을 해방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짊어진다.(알렉산더 카르더, 맥스 빌)
<평행선> : 영원히 변함없는 숙명을 짊어지고 있다. 이 영원을 뜻하는 복잡한 선의 관계는 서로의 선의 성격과 그 존재를 강조한다.
<교차선> : 서로 교차되어 <점>을 만든다.  여기서 또 다시 <점>이 나오는데, 점이 모든 것을 모으고 출발시키는 조형 최초의 단위인 것처럼, <교차선>은 이 <점>을 중심으로 집중과 확산을 관장하고, 원심과 구심의 두 힘을 공존시키는 자리에 선다.

  이처럼 <선>은 각각의 성격을 가지면서 서로 구성됨으로써, 무수한 다음의 성격을 만들어낸다. 단순한 직선에서도 이러하므로, 복잡한 곡선의 구성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선의 구성-실습
 
  선재(線材)의 구성에 의한 실습은, 조심스럽게 준비된 최소 단위의 결합이고 최대의 공간을 포함시키도록 계획해야 한다. 동시에 이 구성은 모든 방향으로부터 감상할 수 있도록 모든 각도로부터 추구해야 한다. 우선 직선이나, 혹은 되도록 단순한 곡선을 이용해 공간에서 기초적 구축을 함으로써 조형의 확고한 골격을 탐구하고 동시에 다음 차원의 전개를 대비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각각의 선의 성격을 잘 포착하여 구성해야 하고, 무성격한 것 같이 보이는 이 추상적 소재들로부터 우리는 생동감 있는 조형의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 이들 실습을 기초로, 다음에 우리는 <면>을 발견하게 된다.




'초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실기3] 종합  (0) 2009.07.02
[미술실기3] 양 portfolio  (0) 2009.07.02
[미술실기3] 면 portfolio  (0) 2009.07.02
[미술실기3] 선 portfolio  (0) 2009.07.02
[미술실기3] 점 portfolio  (0) 2009.07.02
Posted by artistry